Marketing

마케팅 용어 개념 정리

임빵빵 2025. 5. 9. 15:44

20250509 데일리 원미션

브랜드 : 상품이나 기업이 아닌 가치를 전달하는 모든 것

 

TAM / SAM / SOM

  • TAM(Total Available Market)
    • 기업이 목표로 하는 고객군 또는 제품/서비스의 전체 시장
    • 기업이 궁극적으로 도달하고 싶어하는 목표
  • SAM(Serviceable Available Market)
    • 제공하고 있는 제품/서비스의 실제 목표하는 유효 시장
    • 주요 경쟁자와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 목표 시장의 규모
  • SOM(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 1차 점유를 목적으로 하는 수익 시장
    • 초기 시장 진입 전략 및 목표 점유율, 가격 정책 등을 고려한 내가 도달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 규모

USP(Unique Selling Point) : 장점이 아닌, 우리의 차별점

 

ICE Score

impact - 비즈니스에 끼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가

confidence - 성공 가능성에 대해 얼마나 자신이 있는가

ease - 얼마나 용이하게, 그리고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을까

 

캠페인 설계

- 드라이버 : 가설을 반영한 지표

- 가드레일 : 이 실험을 할 때 절대 떨어지면 안되는 지표

- 임팩트 : 후속조치 -> 실험이 성공했을때 어떤 액션을 취할 것인지에 대한 것

 

A/B 테스트 : 두 가지 이상의 버전을 비교하여 어떤 것이 더 나은 성과를 내는지 판단하는 실험

 

진통제(Needs) 특성 비타민(Wants) 특성
  • 기능적 욕구가 있는 것
  • 지금 혹은 근 시일 내에 너무 필요한 브랜드
  • 시장이 충분히 형성된 제품, 또 해당 시장을 리드하는 대표 브랜드가 있는
  • 수요와 가격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는
  • 고객의 Pain point를 직접 해결해주는
  • 주기적 구매가 필요한 기본적으로 의식주와 관련도가 깊은 생활 필수품
  • 최근 홈쇼핑, 방송 등의 매스 미디어에서의 관심이 급속도로 니즈가 생겨나는 제품군
  • 사회적, 심리적 만족감과 욕망
  • 내 취향을 바탕으로 하는 것들
  • 내제되어 있던 Needs를 바탕으로 발현되는 것
  •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들
  • 수요나 가격과는 무관한, 내가 원한다면 선택할 수 있는
  • 꼭 필요치는 않지만 있으면 더 좋은 것 혹은 좋아질 것 같은
  • 사용하면 좋아질 건 알지만 귀찮아서 사용하지 않다가, 광고에서 '지금 이 광고에서만 할인됩니다' 라는 문구에 혹해서 쟁여놓듯 구매하는
  • 하지만 이걸 사용한다고 해서 삶에 변화가 생기지는 않는

 

브랜딩 vs 마케팅 : 브랜딩 안에 마케팅이 속하는 것

 

페르소나 : 이상적인 타겟 고객을 구체적으로 묘사한 가상의 인물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1명 확보에 든 비용 총 마케팅 비용 ÷ 신규 고객 수 100만 원 ÷ 10명 = 10만 원
LTV Lifetime Value 고객 1명이 평생 가져다주는 총 수익 평균 구매액 × 구매 빈도 × 고객 유지 기간 5만 원 × 6개월 × 2년 = 60만 원
CLV Customer Lifetime Value LTV와 동일 동일 동일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비 대비 매출 성과 (수익률) 광고 매출 ÷ 광고비 × 100(%) 200만 원 ÷ 50만 원 × 100 = 400%

 

노출 비용 - CPM

클릭율 - CTR

클릭 당 비용 - CPC

전환율 - CVR

전환 당 단가 - 제품 객단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