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마케팅 용어 개념 정리
임빵빵
2025. 5. 9. 15:44
20250509 데일리 원미션
브랜드 : 상품이나 기업이 아닌 가치를 전달하는 모든 것
TAM / SAM / SOM
- TAM(Total Available Market)
- 기업이 목표로 하는 고객군 또는 제품/서비스의 전체 시장
- 기업이 궁극적으로 도달하고 싶어하는 목표
- SAM(Serviceable Available Market)
- 제공하고 있는 제품/서비스의 실제 목표하는 유효 시장
- 주요 경쟁자와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 목표 시장의 규모
- SOM(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 1차 점유를 목적으로 하는 수익 시장
- 초기 시장 진입 전략 및 목표 점유율, 가격 정책 등을 고려한 내가 도달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 규모
USP(Unique Selling Point) : 장점이 아닌, 우리의 차별점
ICE Score
impact - 비즈니스에 끼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가
confidence - 성공 가능성에 대해 얼마나 자신이 있는가
ease - 얼마나 용이하게, 그리고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을까
캠페인 설계
- 드라이버 : 가설을 반영한 지표
- 가드레일 : 이 실험을 할 때 절대 떨어지면 안되는 지표
- 임팩트 : 후속조치 -> 실험이 성공했을때 어떤 액션을 취할 것인지에 대한 것
A/B 테스트 : 두 가지 이상의 버전을 비교하여 어떤 것이 더 나은 성과를 내는지 판단하는 실험
진통제(Needs) 특성 | 비타민(Wants) 특성 |
|
|
브랜딩 vs 마케팅 : 브랜딩 안에 마케팅이 속하는 것
페르소나 : 이상적인 타겟 고객을 구체적으로 묘사한 가상의 인물
CAC | Customer Acquisition Cost | 고객 1명 확보에 든 비용 | 총 마케팅 비용 ÷ 신규 고객 수 | 100만 원 ÷ 10명 = 10만 원 |
LTV | Lifetime Value | 고객 1명이 평생 가져다주는 총 수익 | 평균 구매액 × 구매 빈도 × 고객 유지 기간 | 5만 원 × 6개월 × 2년 = 60만 원 |
CLV | Customer Lifetime Value | LTV와 동일 | 동일 | 동일 |
ROAS | Return on Ad Spend | 광고비 대비 매출 성과 (수익률) | 광고 매출 ÷ 광고비 × 100(%) | 200만 원 ÷ 50만 원 × 100 = 400% |
노출 비용 - CPM
클릭율 - CTR
클릭 당 비용 - CPC
전환율 - CVR
전환 당 단가 - 제품 객단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