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ผํฌ๋จผ์ค ๋ง์ผํ ์ค์ฟจ ์ผ์ด์ค ์คํฐ๋ 1์ฐจ์ - ์ฌ๋ฆฌ๋ธ์์ '์ฌ์์ธ์ผ' ์ด๋ฒคํธ
์๋นต๋นต
2025. 5. 21. 11:33
๐ ์ค๋์ ์ฒดํฌํฌ์ธํธ
1. ์ฌ๋ฆฌ๋ธ์ ์ฌ์์ธ์ผ ์ด๋ฒคํธ์ KPI๋ ์ด๋ค ๊ฒ์ผ๊น์?
2. ํด๋น KPI๋ฅผ ํ ๋๋ก ์ด๋ค ๋ง์ผํ ์ ๋ต์ ์ธ์ ์๊น์?
01. ์ฌ์์ธ์ผ์ด๋?
์ฌ์์ธ์ผ์ ์ฌ๋ฆฌ๋ธ์์์ ์ฐ 4ํ ์งํํ๋ ๋๊ท๋ชจ ์ธ์ผ ํ์ฌ์
๋๋ค.
๋ณดํต 3์, 6์, 9์, 12์ ์ฒซ์งธ ์ฃผ์ ์งํ๋๋ฉฐ, ์ต๋ 70% ํ ์ธ ํํ์ ๋ฐ์ ์ ์์ต๋๋ค.
๐ก์ฌ์์ธ์ผ ๊ด๋ จ ์์ธํ ์ ๋ณด:
๊ธฐ๊ฐ: ์ฐ 4ํ, ๋ณดํต 3์, 6์, 9์, 12์ ์ฒซ์งธ ์ฃผ.
ํ ์ธ์จ: ์ต๋ 70%.
์ฐธ๊ฐ ๋ฐฉ๋ฒ: ์ฌ๋ฆฌ๋ธ์ ๋งค์ฅ ๋๋ ์จ๋ผ์ธ๋ชฐ.
์ถ๊ฐ ํ ์ธ ํ: ์ฌ๋ฆฌ๋ธ์ ํ๋ฌ์ค ์น๊ตฌ ๋ฑ๋ก, ์จ๋ผ์ธ๋ชฐ ์ด์ฉ, ํ ์ธ ์นด๋ ์ฌ์ฉ.
์ฌ์์ธ์ผ๊ณผ ์ฌ์๋ฐ์ด ์ฐจ์ด: ์ฌ์์ธ์ผ์ ์ฐ 4ํ ๋๊ท๋ชจ๋ก ์งํ๋๋ ํ์ฌ์ด๋ฉฐ, ์ฌ์๋ฐ์ด๋ ๋งค๋ฌ 25~27์ผ 3์ผ๊ฐ ์งํ๋๋ ํ์ฌ
02. ์ฌ์์ธ์ผ์ ํต์ฌ KPI๋?
๐ฏ KPI ์ ์ถ๋ฅผ ์ํ ์กฐ์ฌ ํฌ์ธํธ
- ์ฌ๋ฆฌ๋ธ์ ๋ธ๋๋ ์์ด๋ดํฐํฐ
→ "ํธ๋ ๋ํ ํฌ์ค&๋ทฐํฐ ํ๋ซํผ", MZ์ธ๋ ํ๊ฒ, ์๋น ํธ๋ ๋ ์ฃผ๋ - ๊ด๊ณ ์ํ ์ ํ
→ ๋์คํ๋ ์ด ๊ด๊ณ , ๊ฒ์ ๊ด๊ณ (Google, Naver), ์นด์นด์ค๋ชจ๋จผํธ, ์ธํ๋ฃจ์ธ์ ํ์ ๋ฑ
- ๋ฉ์์ง ์์
→ “์ต๋ 70% ํ ์ธ์ ๋ง์ง๋ง ๊ธฐํ”, “์ค๋์ด ๋ง์ง๋ง”, “์ค๋์ ํน๊ฐ ํ์ธ”, “ํ๋ฃจ์ 2๋ฒ, ์ ์ฐฉ์ ์ฟ ํฐ”
- ์ํ ๊ธฐํ
→ ์นดํ ๊ณ ๋ฆฌ๋ณ ๋ฒ ์คํธ ์์ดํ ํ๋ ์ด์ , ํน์ ๋ธ๋๋ ํ์ ๊ธฐํ์ธํธ, ํ์ ํ ํจํค์ง
๐ฏ KPI
์ฌ์์ธ์ผ์ '๋๊ท๋ชจ ํ ์ธ ํ๋ก๋ชจ์ ' ํน์ฑ ์,
- ๊ตฌ๋งค ์ ํ์จ(CVR)
- ๊ฐ๋จ๊ฐ ์์น(AOV) - ์ผ์ ๊ธฐ๊ฐ ๋์ ๊ณ ๊ฐ์ด ํ ๋ฒ ์ฃผ๋ฌธํ ๋๋ง๋ค ์ง๋ถํ๋ ํ๊ท ๊ธ์ก
- ์ฑ ์ค์น ๋ฐ ์ฑ ๋ด ๊ตฌ๋งค์จ ์ฆ๊ฐ(๋ชจ๋ฐ์ผ ์ฑ ์ค์ฌ ์ธ์ผ์ด ๋ง๊ธฐ ๋๋ฌธ์)
- CRM ๊ธฐ๋ฐ ์ฌ๊ตฌ๋งค์จ ์์น
- ์ฅ๋ฐ๊ตฌ๋ ์ดํ๋ฅ ๊ฐ์
์ด๋ฏธ ๋์ ์ธ์ง๋๋ฅผ ๊ฐ์ง ๋ธ๋๋์ด๊ธฐ ๋๋ฌธ์, KPI์ ํต์ฌ์ ์ผ๋ง๋ ์์ฃผ ์ฌ๊ณ , ์์ฃผ ์ฌ๊ฒ ๋ง๋ค์๋์ง์ ์ง์ค
03. KPI๋ฅผ ๋ฌ์ฑํ๊ธฐ ์ํ ๋ง์ผํ ์ ๋ต
1. ๊ณ ๊ฐ ์ ์
- ๊ฒ์ ๊ด๊ณ ( ๋ธ๋๋ + ์ํ ํค์๋ ๊ด๊ณ ) -> "์ฌ๋ฆฌ๋ธ์ ์ธ์ผ", "์ฌ์์ธ์ผ ์ธ๊ธฐํ
" ํค์๋ ๊ด๊ณ ์งํ
- SNS ๋์คํ๋ ์ด ๊ด๊ณ ( ์ธ์คํ๊ทธ๋จ, ์ ํ๋ธ ์์ธ , ํฑํก ๋ฑ)
- ์ธํ๋ฃจ์ธ์ ๋ง์ผํ
( ๋ทฐํฐ ํฌ๋ฆฌ์์ดํฐ ํ์ฉ)
๊ด๊ณ ๋น ํจ์จ์ ๋์ด๊ธฐ ์ํด ์ธ๋ฐํ ํ๊ฒ ์ค์
2. ์ค๋
- ์ฑ ๋จ๋ ์ฟ ํฐ ๋ฐ ํน๊ฐ ์ ๊ณต
- CRM ํธ์ ๋ฉ์์ง ๋ฐ์ก (์ฅ๋ฐ๊ตฌ๋ ๋ฆฌ๋ง์ธ๋, ์ด์ ๊ตฌ๋งค ๊ธฐ๋ฐ ์ถ์ฒ)
- ๊ธฐํ์ธํธ, ํ์ ์๋ ํจํค์ง ๊ตฌ์ฑ
3. ์ ํ
- ์ค๋๋ง ํน๊ฐ, ํ์ ์๊ฐ ์ธ์ผ
- ์ฑ ์ ์ฉ ํํ ๊ฐ์กฐ → ์ฑ ์ค์น + ๊ตฌ๋งค๊น์ง ํ ๋ฒ์ ์ ๋
- ๋ฆฌ๋ง์ผํ ๊ด๊ณ → ์ฅ๋ฐ๊ตฌ๋ ์ดํ์ ํ๊ฒ ๊ด๊ณ ์งํ
- N+1, ๋ฌถ์๊ตฌ์ฑ ๋ฑ์ผ๋ก ๊ฐ๋จ๊ฐ ์์น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