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로] 지표 특강2

2024. 9. 6. 19:55·✨Today I Learned
목차
  1. 20240906 TIL
  2. DA, PA 관점
  3. carrying Capacity(이하 CC)
  4. 아하 모먼트
  5. 리텐션에 대한 기준
  6. Shape Value
  7. 2. 프로덕트와 친해지기
  8. 3. Activation 단계
  9. 주요 지표
  10. Conversion(전환율)
  11. Time Spent(체류시간)
  12. 온라인 평가 지표 활용
  13. 4. Retention 단계
  14. 주요 지표 정리
  15. Retention 종류
  16. 5. 태블로 대시보드 팁

20240906 TIL

DA, PA 관점

carrying Capacity(이하 CC)

  • 매일 들어오는 유저, 매일 매일 얼마나 잃고 있는지
  • 계산식 = 기간 중 새로 들어오는 유저수(마케팅, 광고없이) / 기간 중 잃게 되는 유저 비율(MAU대비)

아하 모먼트

제품의 핵심 가치

  • XX라는 행동을, 가입한지 YY라는 날짜 안에 ZZ번 한다
  • 토스의 아하 모먼트: 4일 안에 두번이상 송금

리텐션에 대한 기준

리텐션의 높이가 기업의 가치를 정함

리텐션 40% : 유니콘
리텐션 70% :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정도

 

Shape Value

Activation : 고객의 행복한 경험

  • 전환율이 아닌 다음 퍼널로 넘어가는지 기간이 중요
  • 복귀(부활) 유저 : CC에 도달하면 대부분 부활 유저

 

2. 프로덕트와 친해지기

1) Growth Loop

 

출처 - 가트너

2) 유저 세그먼트

  • New Users(신규 유저) : 우리 서비스를 처음 사용하는 유저
  • Current Users(현재 사용자) : 일정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
  • Dormant Users(휴면 사용자) :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다가 현재 비활성화된 상태인 유저
  • Resurrected Users(복귀 사용자) :  비활성 상태 혹은 휴먼 상태였다가 다시 서비스를 돌아와서 활용하는 유저

3) GA4 유입 채널 용어

채널 그룹명 내용
Direct 사용자가 직접 URL을 입력해서 웹사이트를 방문한 경우
Organic 검색 엔진(네이버, 구글)에서 웹 사이트를 방문한 경우
Email 이메일 마케팅 채널을 통해 유입된 경우
Social SNS 등을 통해 유입된 경우
Referral 다른 웹사이트 내 웹사이트를 클릭해서 유입된 경우

 

3. Activation 단계

  • 우리 서비스를 유저들이 처음으로 경험하고 활성화하는 단계
  • 많은 고객을 획득하더라도 서비스의 가치를 제대로 경험하지 못하고 이탈하면 사업 가치를 만들어낼 수 없음!

 

출처 -  Activation playbook

↑ 유저가 우리 서비스에 처음 유입된 시점부터 재방문으로 이어지는 순간

 

셋업 모먼트

  • 유저가 우리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이미 경험한 시점

아하 모먼트

  • 유저가 우리 서비스의 가치를 처음으로 인식하는 결정적인 순간
  • 데이터를 분석하여 핵심 가치와 지표 설정 해야 함

유레가 모먼트

  • 유저가 우리 서비스의 가치를 확장된 가치를 경험한 순간

해빗 모먼트

  • 유저의 습관 형성의 순간 기준을 정하는 것이 중요
  • 습관 루프 형성: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습관 형성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함

주요 지표

  • 지표에 사용되는 수치는 서비스 및 산업군에 따라 기준이 다르게 정의

Stickiness(고착도)

계산식 DAU/MAU = 월간 활성 사용자 대비 일간 활성 사용자의 비율
유저가 우리 서비스를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충성도를 판단하는 지표(=서비스 의존률)

 

Conversion(전환율)

계산식 구매 전환율(%) = 상품 구매 전환 수 / 서비스 총 방문자 수 * 100

 

ex) 과제 예시

랜딩 페이지 전환율(%) = 랜딩 페이지 전환 수/ 그룹 별 총 유저 수 * 100

 

Time Spent(체류시간)

  • 서비스 유저의 평균 체류 시간, 상세 페이지별 평균 체류시간 등을 볼 수 있음
계산식 체류시간 = (첫 접속 페이지)와 (마지막 접속 페이지) 사이의 기간

 

온라인 평가 지표 활용

온라인 평가 : A/B Test, 비즈니스 및. 서비스 지표 (CTR, Retention, 체류시간 등)
오프라인 평가 : 모델 성능 평가지표 (Recall, Rmse, Accuracy 등)

 

4. Retention 단계

  • 우리 서비스를 유저가 계속해서 이용하고 있을지??

리텐션 커브 : 리텐션 차트는 코호트, 볼륨, 기간, 유지율의 4가지로 이루어짐

 

주요 지표 정리

Retention

계산식 리텐션(%) = (특정 기간의 마지막 시점에 다시 방문한 유저 수) / (시작 지점에 방문한 총 유저 수) * 100
  • 리텐션은 후행지표이기에 목표 지표로 보기 어려움
  • 간단하게 계산을 해보면, 100명의 유저가 서비스에 처음에 접속을 했을때 40명의 유저가 한달이 지난 시점에서도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라면 리텐션은 40%

Churn Rate(이탈률)

계산식 이탈률(%) = (특정 기간 동안 서비스 이탈 유저 수) / (특정 기간의 시작 지점에 서비스를 이용한 총 유저 수) * 100

-> 고객 이탈 예측 모델링(Logistic regression 등) 활용해보기

 

Retention 종류

  • 기준에 따라 리텐션 측정 방식이 달라짐

N-Day Rentention(=클랙식 리텐션)

출처 - 앰플리튜드

  • 최초 사용일로부터 N일 후에 재방문한 액티브 유저의 비율을 측정하는 방식(가입한지 정확한지 N day에 사용할 확률)
  • 예를 들어, 재방문(최초 30일후에 3번 이상 방문 기준)

코호트 리텐션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떤 코호트(=동질 집단)가 높은 리텐션을 유지하고 있는지, 어떤 코호트에서 하락이 나타나는지 확인

<Python 시각화 라이브러리>

Retentioneering 라이브러리

 

What is Retentioneering? — Retentioneering 3.3.0 documentation

Preprocessing Graph (beta)

doc.retentioneering.com

plotly 라이브러리

 

Plotly

Plotly's

plotly.com

 

5. 태블로 대시보드 팁

  • 머리글: 날짜
  • 축: YoY(%)
  • 패널: 막대그래프

 

  • 숫자 형식: 최대 소수점 둘째자리까지만 표현
  • 레이블: 뷰어 관점에서 잘 보일 수 있도록 레이블 회전 추천

 

더보기
  • 대시보드 제목 구성: Overview, Summary(Daily, Weekly, Monthly, Yearly)
  • 차트 제목 구성: by/per Dimension, by Category, by Region, per Segment, Trend Over Time
  • 대시보드 설명: 대시보드 설명 요약(Overview 페이지, 마지막 페이지)
  • 마지막 데이터 업데이트 날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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