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9 스터디노트
브랜드 마케터를 위한 노션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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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를 전달하는 방법 part 1
브랜드가 중요한 이유
수요는 정해져 있지만 공급은 늘고 있기 때문
우리는 합리적으로 소비하지 않는 존재이기 때문
생산자 | 소비자 |
- 좋은 제품을 싸게 만들면 잘 팔릴 것이다 - (나만 아는)정말 좋은 원료를 넣어서 제품을 만들면 사람들이 선택할 것이다 - 경쟁사 대비 우리가 저렴해서 좋다 - 경쟁사 대비 우리 제품이 ~~~ |
- 좋다 / 안 좋다 - 이 브랜드가 해나가나는 것들이 좋다 - 이 브랜드가 얘기하는 것에 공감이 간다 - 이 브랜드를 사용하는 ~~와 나도 비슷해지고 싶다 |
브랜딩 vs 마케팅
- 브랜딩 안에 마케팅이 속하는 것
브랜드를 전달할 때 필요한 것들
Brand Identity System : 브랜드로 가기 위한 첫 걸음
브랜드를 전달하는 방법 part 2
1. Spread : 브랜드 확장
- 브랜드 코어 바탕 확장
- 특정 형태가 아닌 이미지로 전달해야 함
2. Message : 브랜드를 전달하는 4단계
1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
Be | Have | Do | Mean |
설명 | 특성 | 효익 | 이미지 |
1, 2 단계 : 기업 중심 커뮤니케이션
3, 4 단계 : 고객 중심 커뮤니케이션
3. 각인되는 메시지 : 각인되는 메세지를 만드는 n가지 원칙
- 3초 hook : 소리, 궁금증 유발, 디자인, 타겟 언급
- 효용 : 썻을 때의 사용성, 바포 에프터, 사용함으로써 좋은 점
- 스토리형 : 브랜드 스토리, 장인 브랜드, 소비자 관점에서의 리뷰
- 마치 내 얘기를 : 타겟 페르소나
- 나만 몰랐던 : n차 완판, __만 모르는 아직도 ___ 안하셨어요?
- 리뷰형 콘텐츠 : 고객들의 실제 후기를 바탕으로 한 소재
- 페르소나의 상황 : 제품을 직접 써 본 사람만 알 수 있는 상황고 필요성
- 숫자 : 누적 매출, 가격, 할인율 등 후킹숫자
메시지는 두괄식으로 전달
라임을 맞추는 것이 더 효과적!
4. 상세페이지 : 팔리는 상세페이지
상세페이지를 구성하는 5요소
- 페르소나
- USP
- Brand Visual Guide
- 이미지(&디자인)
- 카피라이팅
팔리는 상세페이지의 8 법칙
- 첫 이미지는 모든 페이지를 아우르는 코어 메시지를 담는다
- 첫 이미지는 그대로 광고 소재처럼 간결하고 강력해야 한다
- 텍스트에도 디자인이 있다
- 상세페이지 전체 색상은 3개 이하로 최소화
- 철저히 모바일 최적화
- 내용이 광범위할 때는 Grouping 해라
- 상세페이지 전체에서 핵심적 최우선 USP는 3가지 이하로 제한한다
- 장점만 표기하는게 아니라 장점 + 고객이 얻는 효용
움직이는 영업사원, GIF
- 시각적 후킹
- before / after
- 제품 사용법
- 어떤 것들로 내 제품이 구성되어 있는지
- 비주얼로 보여줘야만 하는 액티브한 기능(방수, 방검 등)
- 실험 결과의 신빙성 증대(타임랩스 등)
- 식품
5. 벤치마킹으로 창조하기
벤치마킹 영역
- 타겟 톤앤매너
- 표현법
- 기능적, 감성적, 결핍 전달 등등
- 기능 참조 : wadiz
- 결핍 전달 참조 : 스마트스토어 공포마케팅
- 감성적 : 내가 평상시에 감성적이라고 느끼는 브랜드들(보통 뷰티, 향수 캔들 등)
- 상세페이지 디자인이 보여줄 이미지
- 제품 / 모델 촬영
경쟁사란?
Limitless : 벤치마킹할 만한 경쟁사를 한계를 두지 않는 것
우리가 브랜드를 이끌기 위해 알아야할 것들
CAC : Customer Acquistition Cost
LTV : Lifetime Value, 생애가치
CLV : Customer Lifetime Value
CLV = CAC = BEP
CAC 1 : 3 CLV
최적의 예산 설정은 +-20%까지
ROAS = 매출 / 광고비
1 / 수익율 = 최소 ROAS
ROAS의 구성 요소
- 노출 비용 - CPM
- 클릭율 - CTR
- 클릭 당 비용 - CPC
- 전환율 - CVR
- 전환 당 단가 - 제품 객단가
ROAS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바라봐야 한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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