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8 학습스터디
ICE Score
impact - 비즈니스에 끼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가
- 10점 : 100% 이상 성과 개선
- 5점 : 50% 이상 성과 개선
- 1점 : 10% 이상 성과 개선
confidence - 성공 가능성에 대해 얼마나 자신이 있는가
- 10점 : 무조건 성공
- 5점 : 레퍼런스를 봤을 때 성공 가능성 있음
- 1점 : 자신은 없다
ease - 얼마나 용이하게, 그리고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을까
- 10점 : 오늘 바로 진행 가능
- 5점 : 5 영업일은 시간 투자 필요
- 1점 : 10 영업일 이상 소요, 오래 걸리는 일이다.
(I + C + E)/3
- 아이스 스코어가 높을수록 우선순위가 높은 것
- 고객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실험에 더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좋다(타겟에 대한, 메시지에 대한
캠페인 설계
문제정의 - 가설 설정
- 드라이버 : 가설을 반영한 지표
- 가드레일 : 이 실험을 할 때 절대 떨어지면 안되는 지표
- 임팩트 : 후속조치 -> 실험이 성공했을때 어떤 액션을 취할 것인지에 대한 것
a/b test 설계
target segment - 타겟을 명확하게 지정
A/B test에서 중요한 것들
- 명확한 main KPI(목표) 하에 있어야 한다.
- 그 AB test가 유의미한지 리서치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면 그 시간에 test를 진행
- 문제/기회를 해결하기 위한 과감한 실험
- 그렇다고 해서 계획하지 않고 실험을 진행하면 배우는 게 없다
- 실험이 종료되면 정량적 분석, 통계적 유의미성이 떨어지면 정성적 분석을 함께
- 데이터만 본다고 우리 브랜드의 코어와 상반되는 것을 결정할 때
- 실험 문화가 자리잡게 하려면 처음에는 Impac는 낮고 Confidence와 Ease 점수가 높은 걸 빠르게 해보면서 문화를 쌓으면 자리가 빨리 잡는다
- 타율이 낮더라도 임팩트가 크고, 고객에 대한 배움이 큰 실험을 할 것
- 'A 안이 아니라 B 안이 무조건 잘 되어야 한다.'라는건 맞지 않다
- AB test는 꼭 5:5로 해야 한다?
- 그리고 타율이 낮은 것을 보완하기 위해 최대한 일찍, 싸게, 자주, 많이 실험을 할 것
마케팅 우선순위 결정 비타민 vs 진통제
Wants / Needs --> 마케팅의 시작
진통제(Needs) 특성
- 기능적 욕구가 있는 것
- 지금 혹은 근 시일 내에 너무 필요한 브랜드
- 시장이 충분히 형성된 제품, 또 해당 시장을 리드하는 대표 브랜드가 있는
- 수요와 가격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는
- 고객의 Pain point를 직접 해결해주는
- 주기적 구매가 필요한 기본적으로 의식주와 관련도가 깊은 생활 필수품
- 최근 홈쇼핑, 방송 등의 매스 미디어에서의 관심이 급속도로 니즈가 생겨나는 제품군
진통제 대표적 카테고리
- 뷰티(기능 특화)
- 의약용품
- 식품(제철 과일/수산물 등)
- 전자기기(충전기, 음식물 처리기 등)
- 방역 용품
니즈 최우선 핵심 지표 - 시장(market)
비타민(Wants) 특성
- 사회적, 심리적 만족감과 욕망
- 내 취향을 바탕으로 하는 것들
- 내제되어 있던 Needs를 바탕으로 발현되는 것
-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들
- 수요나 가격과는 무관한, 내가 원한다면 선택할 수 있는
- 꼭 필요치는 않지만 있으면 더 좋은 것 혹은 좋아질 것 같은
- 사용하면 좋아질 건 알지만 귀찮아서 사용하지 않다가, 광고에서 '지금 이 광고에서만 할인됩니다' 라는 문구에 혹해서 쟁여놓듯 구매하는
- 하지만 이걸 사용한다고 해서 삶에 변화가 생기지는 않는
원츠는 니즈가 내재화 돼 있음
비타민 대표적 카테고리
- 뷰티(기능 특화된게 아닌)
- 패션
- 주얼리
- 잡화
- 건기식
- 교육 서비스 등
원츠 최우선 핵심 지표 - 유저
비타민 | 진통제 | |
구분 | 심리적 만족, 욕구 | 필요 |
제품 특징 |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지만 있으면 좋은 것, 그리고 내 취향 반영 |
지금 당장 혹은 근 시일 내 나에게 필요한 제품 |
구매 결정 요인 | 심리적 욕망이 마음 속에 내재화되어 있다가 자극이 생기면 후킹되어 결정 |
기능적 필요에 의한 의사결정 |
구매 패턴 | 수요와 상관없이 계속해서 구매 할 수 있음 | 수요와 필요 충분의 조건, 수요가 채워지면 구매할 필요 없음 |
구매 변수 | 수요, 가격과 큰 상관 없이 취향에 따라 구매 | 수요와 가격에 의한 변수 적용 |
타겟 | 불특정 다수 | 제품의 정보나 구매 니즈가 있는 사람 |
마케팅 우선순위 매채 | 디스플레이(푸시형) 매체 | 검색 / 플랫폼 매체 |
마케팅 메시지 형태 | 광고 소재에서 질문, 상세페이지 답변 | 검색어가 질문, 검색 결과가 답변 |
상대적 전환율 | 낮음 | 높음 |
고객 설득당 비용 | 높음 | 낮음 |
고객 획득 가능 모수 | 가능성이 풍부 | 시장 규모와 성장세에 따라 다름 |
예시 카테고리 | 패션/ 주얼리/ 잡화 / 건기식 등 | 식품(제철)/ 의약용품 / 방역용품 등 |
핵심 지표 | - 고객 획득 당 비용 - 전환율 - 고객 재구매율(유지율) |
- 시장 규모 - 시장 성장성 - 시장 점유율 |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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