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5 학습 스터디
브랜드
브랜드란?
상품이나 기업이 아닌 '가치'를 전달하는 모든 것
Market Research
디테일한 가설의 시작, 시장조사
- 구글링 팁
- "검색어" : 검색어를 정확히 일치하여 포함한 단어 검색
- site: 사이트 주소 검색어: 인용한 사이트에서 한 검색 결과만 보여줌
- 검색어 filetype:pdf : 검색어의 파일 타입이 pdf인 것만 보여줌
- a 검색어 or b 검색어 : a검색어와 b검색어 중 하나 이상이 포함된 검색 결과를 보여줌
- a 검색어 + b검색어 : a 와 b가 포함된 결과를 보여줌
- 리포트 사이트
https://incross.com/ko/insight/report.asp
인크로스
디지털 광고 전문 업체, 디지털광고 미디어랩, 동영상 광고 플랫폼 다윈 등 사업 안내.
incross.com
케이티 나스미디어 - kt nasmedia
NO.1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컴퍼니, 통합 미디어 플래닝, 애드테크 플랫폼 사업, 글로벌 마케팅
www.nasmedia.co.kr
CJ 메조미디어
미디어의 경계를 뛰어넘어 데이터 및 AI 기반 최적의 미디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통합 디지털 마케팅 컴퍼니
cjmezzomedia.com
DMC리포트
DMC리포트 - 디지털 미디어 마케팅 분석 보고서
www.dmcreport.co.kr
- Top Down 시장조사
- 산업 시장조사
- 산업 트렌드 조사
- 타겟 고객 조사
- 경쟁사 조사
- TAM / SAM / SOM
- TAM(Total Available Market)
- 기업이 목표로 하는 고객군 또는 제품/서비스의 전체 시장
- 기업이 궁극적으로 도달하고 싶어하는 목표
- SAM(Serviceable Available Market)
- 제공하고 있는 제품/서비스의 실제 목표하는 유효 시장
- 주요 경쟁자와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 목표 시장의 규모
- SOM(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 1차 점유를 목적으로 하는 수익 시장
- 초기 시장 진입 전략 및 목표 점유율, 가격 정책 등을 고려한 내가 도달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 규모
산업 트렌드 조사
-Trend 분석 툴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카카오데이터트렌드: 검색어 인사이트
datatrend.kakao.com
https://trends.google.co.kr/trends/
Google 트렌드
2024년 올해의 검색어 Google 트렌드 데이터를 통해 한 해를 살펴보세요.
trends.google.co.kr
타겟 고객 조사
-고객 분석 툴
혁신의숲 - 스타트업 성장분석 플랫폼
스타트업 성장분석 플랫폼 혁신의숲에서 수천개 기업의 다양한 성장 데이터를 확인해 보세요.
www.innoforest.co.kr
시장 조사 | TAMSAM/SOM - 시장이 존재하는지, 성장하고 있는지 판단 |
페르소나 가설 설정 | 가설 디벨롭 - 리포트 등 자료 조사를 통한 가설 구체화 - 브랜드 직/간접 경험을 통한 가설 심화 |
진짜 경쟁사 | 고객이 우리를 왜 선택하는가에 대한 회고 |
A/B test | A/B test를 통한 가설 검증 |
개선 | 지속적인 브랜드 운영 및 가설 검증을 통한 페르소나 디벨롭 |
브랜드의 본질, USP
브랜드력 = 메세지 / 면적
USP(Unique Selling Point) : 장점이 아닌, 우리의 차별점
-조합형 USP : 경쟁사 분석, 내 제품 분석, 조합
1. 경쟁사 분석
- 플랫폼 상위 10위까지 제품의 긍정, 부정 후기 기록
- 제품의 핵심 소구 포인트, 서브 소구 포인트 함께 정리
- 같은 카테고리 내에서 평상시 끌렸던 제품 5개의 후기 기록
- 상세페이지 내용 기록
2. 내 제품 분석
- 내가 생각하는 제품의 장점
- 우리가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것
- 이 제품으로 고객이 얻을 수 있는 효용
- 고객이 제품을 처음 봤을 때 느낄 감정 생각해보기(처음 받았을때, 사용할 때, 사용 후)
-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고객의 불편함 생각해보기
- 고객들은 왜 우리를 좋아하는가
3. 조합
- 첫 번째는 타사가 미처 인지하지 못한 고객의 불편함, 즉 해결하지 못한 문제의 솔루션이 우리가 가진 장점 중 하나 일 때
- 두 번째는 고객이 만족하는 타사의 장점이지만, 우리의 장점이 더 월등할 때
- 창조형 USP
1. 인터뷰
- 내부 인원 인터뷰
- 제조사/연구원 인터뷰
- 클라이언트 인터뷰
2. 의외성 발견
- 초격차 USP : 조합형 + 창조형
Segmentation
조합형
창조형
--> 핵심포인트 극대화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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