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이해(3)

2025. 5. 9. 15:25·Marketing
목차
  1. 20250509 스터디노트
  2. 브랜드 마케터를 위한 노션 사용법
  3. 브랜드를 전달하는 방법 part 1
  4. 브랜드를 전달하는 방법 part 2
  5. 4. 상세페이지 : 팔리는 상세페이지
  6. 5. 벤치마킹으로 창조하기
  7. 우리가 브랜드를 이끌기 위해 알아야할 것들

20250509 스터디노트

브랜드 마케터를 위한 노션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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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of contents --> 글 구조

# --> heading1 

## --> heading2

### --> heading3

 

브랜드를 전달하는 방법 part 1

브랜드가 중요한 이유

수요는 정해져 있지만 공급은 늘고 있기 때문
우리는 합리적으로 소비하지 않는 존재이기 때문
생산자 소비자
- 좋은 제품을 싸게 만들면 잘 팔릴 것이다
- (나만 아는)정말 좋은 원료를 넣어서 제품을 만들면 사람들이 선택할     것이다
- 경쟁사 대비 우리가 저렴해서 좋다
- 경쟁사 대비 우리 제품이 ~~~
- 좋다 / 안 좋다
- 이 브랜드가 해나가나는 것들이 좋다
- 이 브랜드가 얘기하는 것에 공감이 간다
- 이 브랜드를 사용하는 ~~와 나도 비슷해지고 싶다

 

브랜딩 vs 마케팅

  • 브랜딩 안에 마케팅이 속하는 것

브랜드를 전달할 때 필요한 것들

*제로베이스 강의 자료 일부 발췌 했습니다*

Brand Identity System : 브랜드로 가기 위한 첫 걸음

*제로베이스 강의 자료 일부 발췌 했습니다*

브랜드를 전달하는 방법 part 2

1. Spread : 브랜드 확장

  • 브랜드 코어 바탕 확장
  • 특정 형태가 아닌 이미지로 전달해야 함

2. Message : 브랜드를 전달하는 4단계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Be Have Do Mean
설명 특성 효익 이미지

 

1, 2 단계 : 기업 중심 커뮤니케이션

3, 4 단계 : 고객 중심 커뮤니케이션

 

3. 각인되는 메시지 : 각인되는 메세지를 만드는 n가지 원칙

  • 3초 hook : 소리, 궁금증 유발, 디자인, 타겟 언급
  • 효용 : 썻을 때의 사용성, 바포 에프터, 사용함으로써 좋은 점
  • 스토리형 : 브랜드 스토리, 장인 브랜드, 소비자 관점에서의 리뷰
  • 마치 내 얘기를 : 타겟 페르소나
  • 나만 몰랐던 : n차 완판, __만 모르는 아직도 ___ 안하셨어요?
  • 리뷰형 콘텐츠 : 고객들의 실제 후기를 바탕으로 한 소재
  • 페르소나의 상황 : 제품을 직접 써 본 사람만 알 수 있는 상황고 필요성
  • 숫자 : 누적 매출, 가격, 할인율 등 후킹숫자

메시지는 두괄식으로 전달

라임을 맞추는 것이 더 효과적!

 

4. 상세페이지 : 팔리는 상세페이지

상세페이지를 구성하는 5요소

  • 페르소나
  • USP
  • Brand Visual Guide
  • 이미지(&디자인)
  • 카피라이팅

팔리는 상세페이지의 8 법칙

  1. 첫 이미지는 모든 페이지를 아우르는 코어 메시지를 담는다
  2. 첫 이미지는 그대로 광고 소재처럼 간결하고 강력해야 한다
  3. 텍스트에도 디자인이 있다
  4. 상세페이지 전체 색상은 3개 이하로 최소화
  5. 철저히 모바일 최적화
  6. 내용이 광범위할 때는 Grouping 해라
  7. 상세페이지 전체에서 핵심적 최우선 USP는 3가지 이하로 제한한다
  8. 장점만 표기하는게 아니라 장점 + 고객이 얻는 효용

움직이는 영업사원, GIF

  • 시각적 후킹
  • before / after
  • 제품 사용법
  • 어떤 것들로 내 제품이 구성되어 있는지
  • 비주얼로 보여줘야만 하는 액티브한 기능(방수, 방검 등)
  • 실험 결과의 신빙성 증대(타임랩스 등)
  • 식품

5. 벤치마킹으로 창조하기

벤치마킹 영역

  • 타겟 톤앤매너
  • 표현법
    • 기능적, 감성적, 결핍 전달 등등
    • 기능 참조 : wadiz
    • 결핍 전달 참조 : 스마트스토어 공포마케팅
    • 감성적 : 내가 평상시에 감성적이라고 느끼는 브랜드들(보통 뷰티, 향수 캔들 등)
  • 상세페이지 디자인이 보여줄 이미지
  • 제품 / 모델 촬영

경쟁사란?

Limitless : 벤치마킹할 만한 경쟁사를 한계를 두지 않는 것  

 

우리가 브랜드를 이끌기 위해 알아야할 것들

CAC : Customer Acquistition Cost

LTV : Lifetime Value, 생애가치

제로베이스 강의 자료 일부 발췌했습니다

CLV : Customer Lifetime Value

제로베이스 강의 자료 일부 발췌했습니다

CLV = CAC = BEP

CAC 1 : 3 CLV

 

최적의 예산 설정은 +-20%까지

 

ROAS = 매출 / 광고비

1 / 수익율 = 최소 ROAS

 

ROAS의 구성 요소

  • 노출 비용 - CPM
  • 클릭율 - CTR
  • 클릭 당 비용 - CPC
  • 전환율 - CVR
  • 전환 당 단가 - 제품 객단가

ROAS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바라봐야 한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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