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0 스터디노트
마케터 필요역량
제안서란?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과제에 대한 전략적인 해결방안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것
가장 필요한 능력을 꼽는다면?
크리에이티브보다, 큐레이티브
*큐레이팅 : 여러 정보를 수집, 선별하고 이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전파하는 활동
큐레이팅의 완성은 유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
- 콘텐츠를 많이 보고 시야 넓히기
- 왜 이 컨텐츠에 열광하는지 공감해보기
- 좋은 컨텐츠에 우리 브랜드를 연결하는 연습하기
제안서에 대한 오해들
제안서 = 하나의 전략적인 스포츠
- 스크럼(scrum) : 선수들이 어깨를 걸고 상대방 선수와 맞서 파고드는 형태
- 스프린트(sprint) : 패스를 주고 받으며 상대방 진영을 향해 전력 질주하는 것
--> 무조건 전력질주 하는 것 아님, 숲과 나무를 함께 보며 최선을 다하는 것
제안서 프레임워크
주의(Attention) | 이 제안서를 봐야 하는 이유가 있는지? | 기획 배경과 목표 설명 |
흥미(Interest) | 그렇게 하려면 어떤 성공 요소들을 확보? | 외부 환경 분석(거시, 미시 환경, 시장, 경쟁자, 고객 등) |
욕구(Desire) | 괜찮긴 하지만 우리 역량으로 성공요소 확보 가능? | 내부 환경 분석(자사 핵심역량, 시장 성과, 보유기술 등) |
확신(Conviction) | 해볼만 하다면, 어떤 전략을 채택? | 전략적 방향 및 캠페인 컨셉 도출 |
행동(Action) | 구체적으로 추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 세부 실행 계획 수립 |
제안서는 응용, 커스터마이징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기
고정 프레임이 사라지고 있는 요즘, real-time으로 상황에 맞는 제안서 기획 필요
- 현상 분석 : 비즈니스 현상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 원인을 분석
- 문제 분석 :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한느 근거로 사용
- 타겟 분석 : 타겟의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전략구성에 활용
- 환경 분석 : 거시/미시적인 환경적 요인을 통해 논리의 타당성을 부여
- 컨셉 도출 : 본 캠페인 및 전략의 주 커뮤니케이션 아이디어를 정의
- 상세 실행 : 예상 효과에 대한 부분과 더불어,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지 설명
PEST 분석
거시적 환경 분석을 통해 우리 브랜드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요소들에 대해 분석
4P 분석
4C분석
3C(4C)분석
Customer(고객 분석)
-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의 고객니즈가 충분한가?
- 고객의 니즈와 원츠, 인사이트는 무엇인가?
- 고객이 바라는 기업/제품/서비스의 방향은 무엇인가?
Competitor(경쟁사분석)
- 시장의 경쟁이 치열한가?
- 경쟁사들의 활동은 무엇이 있는가?
- 경쟁사와의 유사점, 차별점은 무엇인가?
Company(자사분석)
- 추구하는 가치관과 방향/결이 맞는가?
- 기업 내 집행 가능한 자원이 있는가?
-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상품/서비스가 있는가?
MCE 분석
TOWS / SWOT 분석
디지털 마케팅 제안서 쓰기
제안 배경은 WHY에 포커싱
- 제안사의 사업 목표에 대한 이해
- 어떤 맥락에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지 알 수 있음
- PPT 시작 부분(회사 소개 제외) 1~2장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은 방법
고객의 Pain Point를 찾아 정의하여 해결책 제안하는 흐름
- 제시된 타겟과 관련된 문제인식 찾기 + 근거(리포트, 신문, 논문, 설문, 전문가인턴뷰 등)
- 근거자료를 찾기 어렵다면, 또는 더 보완하고자 한다면 서베이/FGI 진행하여 추가
브랜드의 서비스/상품을 사용할 소비자에 대해 의식주 전반에 걸쳐 분석
- 나이, 직업, 성격, 취미 같은 개인정보부터
- 관심사, 목표, 고민 같은 욕구 영역도 종합하여 구체적인 개성과 스토리 부여
기능 위주의 설명을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및 가치로
- 마케터의 경우, 기능 위주의 설명을 통한 차별화를 하려고 하는 경향이 높음
- 그렇지만 고객은 나에게 주는 영향 및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관점을 타겟 위주로 전환하여 생각하는 연습 필요
고객구매여정맵을 통해 고객의 행동과정 주시
- 고객의 페인포인트 및 인사이트 도출에 도움
- 각 터치 포인트(고객 접점)에 따라 고객의 행동과정을 맵에 그리고 분석
- 이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까지 도출하여 제안서의 설득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
거시적인 관점과 미시적인 관점의 조화
얼마나 매력적인가? 어떤 기회가 있을까? 위협 요인은 무엇인가? --> 전략점 시사점 도출
환경분석은 간략하게 중요한 것들 위주로 정리
컨셉이란 하나의 그릇
- 컨셉은 제품의 차별성과 필요성을 동시에 담아야 함
- 차별적인 제품을 내놓는 것은 중요하지만, 고객들의 니즈에도 부합해야 함
- 브랜드/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 체크
- 네이밍으로 활용할 만한 키워드 선별하고 우리만의 키워드로 변형해보기
- 키워드 간 합성/결합하기
So what - Why so 방식
- so what? : 그래서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가 --> 정보/분석 결과로부터 말하려는 핵심에센스를 추출하는 작업
- why so? : 그렇게 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자신의 주장이나 결론이 타당한지 근거를 통해 검증하는 작업
디지털비즈니스 사고방식
메가트렌드
- 메가트렌드의 흐름을 통해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 등 인사이트 파악
- 시장의 고객이라는 점을 잊지 말고 고객의 관점으로 공감해보는 것이 중요
마이크로트렌드
- 라이프스타일의 다양성 증가와 세분화 가속화로 인한 마이크로트렌드 중요성 대두
- 캐릿(https://www.careet.net)
- 오픈애즈(https://www.openads.co.kr/home)
믿을 수 있는 확실한 자료를 얻고 싶을 때 방문하기 좋은 사이트
1. 오픈서베이(https://blog.opensurvey.co.kr/category/trendreport/)
2. 메조미디어(https://www.cjmezzomedia.com/insight_m)
3. 나스미디어(https://www.nasmedia.co.kr/나스리포트/정기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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