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0 데일리미션
제안서 프레임워크
주의(Attention) | 이 제안서를 봐야 하는 이유가 있는지? | 기획 배경과 목표 설명 |
흥미(Interest) | 그렇게 하려면 어떤 성공 요소들을 확보? | 외부 환경 분석(거시, 미시 환경, 시장, 경쟁자, 고객 등) |
욕구(Desire) | 괜찮긴 하지만 우리 역량으로 성공요소 확보 가능? | 내부 환경 분석(자사 핵심역량, 시장 성과, 보유기술 등) |
확신(Conviction) | 해볼만 하다면, 어떤 전략을 채택? | 전략적 방향 및 캠페인 컨셉 도출 |
행동(Action) | 구체적으로 추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 세부 실행 계획 수립 |
제안서는 응용, 커스터마이징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기
고정 프레임이 사라지고 있는 요즘, real-time으로 상황에 맞는 제안서 기획 필요
- 현상 분석 : 비즈니스 현상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 원인을 분석
- 문제 분석 :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한느 근거로 사용
- 타겟 분석 : 타겟의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전략구성에 활용
- 환경 분석 : 거시/미시적인 환경적 요인을 통해 논리의 타당성을 부여
- 컨셉 도출 : 본 캠페인 및 전략의 주 커뮤니케이션 아이디어를 정의
- 상세 실행 : 예상 효과에 대한 부분과 더불어,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지 설명
제안서 흐름에 맞는 프레임워크 적용하기
PEST : 거시적 환경분석을 통해 우리 브랜드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요소들에 대해 분석
- Political(정치적) : 정부방침, 정부차원에서 추진하거나 제한하는 것들
- Economic(경제적) : 경제상황이 사업확장과 전략에 변화를 줄 수 있음
- Social(사회/문화적) :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문화, 여론 등
- Technical(기술적) : 기술투자와 품질, 혁신, 신기술 도입 등에 영향을 미침
4P : 마케팅 믹스 활용하여 우리 브랜드가 당면한 상황을 분석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4C : 마케팅 믹스 활용하여 우리 브랜드가 당면한 상황을 분석
- Customer Benefit/Value
- Cost
- Convenience
- Communication
3C(4C)
- Customer : 어떻게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인가?
- Company : 내부의 어떤 곳에 자원을 집중할 것인가?
- Competitor : 어떻게 경쟁상대와 차별화를 할 것인가?
- Channel : 어떤 채널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MCE : 각각의 상황에서 인사이트를 추출하여 어떤 적략을 취해야 할 지 분석
- Market : 마켓의 현황을 어떻게 이용하며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인가?
- Consumer :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어떻게 활용하여 효과를 극대화 할 것인가?
- Engagement : 사용자들이 브랜드와 어떻게 관련을 맺고 총체적인 정서적 경험을 형성하는가?
SWOT
- Strength : 다른 기업과 차별되는 우위의 내적 역량
- Weakness : 기업의 경쟁자들에 비해 경쟁 열위로 지니고 있는 내적 특성
- Opportunity : 기업에게 중요한 편익을 주는 환경
- Treat : 기업에게 중대한 손상을 주게 되는 환경의 사건
TOWS matrix
TOWS matrix | Strength | Weakness |
Opportunity | SO(공격) :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 WO(공격or포기) :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
Treat | ST(리스크 햇지) : 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 WT(방어) : 약점을 보완하면서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
SO
- 우리가 가진 장점을 가지고 외부환경의 기회를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WO
-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은 불리한 점이 많지만, 전체적인 시장의 환경은 좋은 상태
- 약점을 보완할 것인가? 아니면 포기할 것인가?
- 약점 보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보완하더라도 한계가 있을 경우 약점 보완을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
ST
-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이용하지만 시장의 상황은 별로 좋지 않은 상태
WT
- 약점을 최대한 강점으로 살려서 위협 회피
- 위협을 막으려면 어떤 약점을 개선해야 하는가?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뮤직의 고객 행동 퍼널 그려보기 (0) | 2025.05.11 |
---|---|
마케터 제안서/포폴 작성법 (1) | 2025.05.11 |
디지털 마케팅 기획 및 제안서 작성 (0) | 2025.05.10 |
마케팅 용어 개념 정리 (0) | 2025.05.09 |
브랜드 이해(3) (0) | 2025.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