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6 스터디노트
온드미디어란?
미디어의 구분
온드미디어(owned media)
- 기업이나 브랜드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디지털 미디어 채널
- 기업이 운영하는 SNS 계정이나 웹사이트, 블로그 등
- 기업이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채널을 운영해 외부 광고비를 줄이고 소비자와 지속적으로 소통 가능
- 온전히 자체적으로 미디어를 제어할 수 있음
페이드 미디어(paid media)
-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유료 미디어 채널
- 전통적인 광고 수단이 TV 광고부터 인터넷 배너 광고 등 구매 가능한 매체가 속함
- 미디어에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방문자 유입과 노출,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음
언드 미디어(earned media)
- 페이드 미디어와 대비되는 개념
-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형성된 소비자의 인식이나 평판 등
- 기업이나 언론의 통제를 받지 않고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 후기 등을 통해 형성|공유된다는 특징
온드미디어 채널의 종류와 특징
온드미디어 채널의 종류
이미지 기반 채널(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가장 많은 기업에서 온드미디어로 활용하는 인스타그램
- 이미지 기반 채널로 양질의 이미지 혹은 명확한 컨셉의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
- 해시태그 전략 필요
동영상 기반 채널(유튜브, 틱톡)
- 동영상 플랫폼의 대표적인 유튜브, 롱/숏폼의 영상 게재
- 틱톡은 주로 1분 미만 숏폼 영상 위주로 운영되며, 10대 비중이 가장 높음
텍스트 기반 채널(블로그, X, 스레드)
- 장문의 텍스트 기반 플랫폼 블로그, SEO 전략 필요
- 단문의 텍스트 기반 플랫폼 X와 스레드, 단순 소통 목적
메시지 기반 채널(카카오톡)
- 메시지 기반 플랫폼으로 필요 시 원하는 내용으 메시지를 푸시 가능
- 예) 매주 월요일 주문수가 떨어질 경우, 매주 월요일 아침 쿠폰이 담긴 메시지 발송
- 타 플랫폼보다 적극적인 팔로워(채널 추가) 모객 필요
기타(뉴스레터, 홈페이지)
- 뉴스레터는 기업의 소식지 혹은 산업군의 트렌드를 장문의 텍스트로 전달, 카톡 채널과 같이 적극적인 모객 필요
- 홈페이지는 대게 유지/보수의 개념이나 가장 공신력있는 채널로 인정받음
온드미디어 성공사례
독특한 컨셉 성공사례
1. 애슐리 퀸즈(https://www.instagram.com/dopamine_ashley/)
2. 현대오토에버(https://www.instagram.com/hyundai_autoever_official/)
3. 빙그레(https://www.instagram.com/binggraekorea/)
4. 벅스뮤직(https://www.youtube.com/@essentialme/featured)
5. 충주시(https://www.youtube.com/channel/UCWiS4vemV0wcxuxYPx9Z62g)
6. 민음사(https://www.youtube.com/@minumsaTV)
콘텐츠 성공사례
1. 스픽(https://www.instagram.com/speak_kr/reels/)
2. 비틀즈뱅크(https://www.instagram.com/beatles_bank/reels/)
3. 토스(https://www.youtube.com/@Moneygraphy)
콘텐츠에 진심인 브랜드
1. 무신사(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트브)
- 대표 콘텐츠: 쇼미더 클로젯
2. 오늘의 집(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 대표 콘텐츠 : 유튜브 know me:취향세대
브랜드 온드미디어 기획 전략
운영 채널 정하기
1. 브랜드 인지도 & 선호도 증대 : 브랜드 도달 범위 확대, 일관된 고객 경험 제공
2. 소비자와의 소통 강화 : 소비자에게 정보 제공 및 참여 유도
3. 잠재고객 터칭 :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강화, 잠재고객을 구매고객으로 전환
4. 브랜드 공식 정보 전달 : 제품 홍보, 변경 사항, 브랜드 관련 이슈 공지
--> 이미지 안정적으로 온드미디어를 운영중인 경우 4가지 목적 모두 해당
📌 결론
우리 회사의 온드미이더 운영 단계에 따른 목적과 타깃 설정 후 운영 채널 지정
목적 설정 -> 타깃 고려 -> 채널 설정
채널 목적 인스타그램 - 브랜드 인지도&선호도 증대
- 잠재고객 터칭
- 브랜드 공식 정보 전달블로그 - 브랜드 공식 정보 전달 유튜브 - 브랜드 인지도&선호도 증대
- 잠재고객 터칭X, 스레드 - 소비자와의 소통 강화
채널 컨셉 정하기
[채널 컨셉 필수 반영 요소]
1. 타이틀 컨셉 - 브랜드명 또는 서비스 속성과 연계
예) 브랜드 명이 반영된 사례 --> 애슐리퀸즈의 예슬이, 빙그레의 빙그레우스
2. 비주얼 기획 - 브랜드 컬러/로고 등 일관성있는 브랜드 요소 반영
예) 서비스 속성과 연계된 사례 --> 무신사 인스타그램: 패션의 모든 것, 무신사 유튜브 : 패션을 넘은 즐거움
3. 콘텐츠 구성 - 제품/서비스 속성과 브랜드의 방향성을 반영
콘텐츠 기획과 제작
콘텐츠 카테고리 기획
[브랜드 온드미디어에 방문하는 이유]
혜택 | 정보 | 소통 |
이벤트 경품 우리 브랜드에서만 줄 수 있는 혜택은 무엇일까? 예시) 브랜드 제품, 쿠폰, 적립금 외 |
서비스 속성 연계 정보 우리 브랜드에서만 줄 수 있는 정보는 무엇일까 예시) 브랜드 밀착형 정보, 데이터를 활용한 정보 |
브랜드 속성 연계 소통 우리 브랜드를 담아 이야기할 수 있는 주제는 무엇일까? 예시) 음식 브랜드라면 음식 주제에 특색을 더해 소통 |
[키워드 쿠폰] - SNS 단독 게릴라 키워드 쿠폰 공개 [서프라이즈 야식] - 신청자에게 당일 야식을 보내주는 이벤트 |
[I'm NEW] - 시즌 별, FR 신메뉴 소개 콘텐츠 [남은 배달음식 활용법] - 남은 배달음식 활용법 레시피 영상 콘텐츠 |
[취향살롱] - 음식을 주제에 추억과 감성을 담은 콘텐츠, 스토리 문답 후 피드 콘텐츠로 제작 [담당자의 점심] - 당일 담당자의 배달음식을 스토리 추천을 통해 주문 후, 인증하는 콘텐츠, 스토리 무물 형태 |
데일리 콘텐츠 기획
콘텐츠 발행 주기와 시간
- 평일 발행 - 외출이 많은 주말에는 SNS 사용률 자체가 떨어지는 경향
- 오전 9시 - 대다수의 사람이 업무 혹은 출근을 시작하는 시간, 페이스북/인스타그램/트위터 모두 오전 시간대가 유리
- 주요 채널 별로 사용자가 많은 시각 확인 필요 - 틱톡은 화/수/목 오후 1~3시 사이
- 블로그는 시간에 관계없이 일 1회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이 중요
- 주 3회 이상 발행 - 브랜드 채널이라면 꾸준한 운영을 위해 채널 별 주 3회 이상 발행
OSMU 콘텐츠 다각화 방법
One-Source, Multi Use
하나의 자원을 토대로 다양한 사용처를 개발해내는 것
[OSMU를 하는 이유]
1. 브랜드의 모든 온드미디어 채널에 확산이 필요한 정보일 때
2. 브랜드의 모든 온드미디어 채널이 통일감있게 운영이 필요할 때
3. 하나의 소재로 리소스 낭비없이 콘텐츠 제작이 필요할 때
팔로워 확대 실전
관점의 변화
팔로워(Follower) |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
추종자/신봉자/팬/열렬히 따르는 사람 내 피드를 구독하는 사람 |
약혼 -> 소통, 신뢰 사용자의 반응량, 좋아요/댓글/저장의 합계 |
장기 팔로워 확대
콘텐츠 전략 강화
(1) 플랫폼 별, 자사 브랜드에 최적화된 콘텐츠 기획
- 각 채널의 특성에 맞는 형태의 콘텐츠 기획 필요
-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를 제작해 도달률 확대
- 사용자 중심 가치 제공, 우리 브랜드가 사용자에게 줄 수 있는 가치와 정보가 무엇인가 고민 필요
(2) 일관성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 컬러, 로고, 톤앤매너를 명확히 정립해 모든 콘텐츠에 반영
(3) 주기적인 포스팅
- 스케줄에 따라 팔로워가 규칙적으로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해야함
온드미디어를 통한 상호작용 강화
(1)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 고객의 댓글에 답변하고, DM에 답장을 보내는 등의 소통 강화
- 고객을 통해 언급된 게시물을 공유
(2) 소통 기능 적극 활용
-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스토리 질문 기능
- 라이브 방송 진행
데이터 분석 및 최적화
(1) 분석 도구 활용
(2) 나만의 인사이트 정리
- 어떤 콘텐츠가 가장 반응이 좋았는지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전략 기획
- 콘텐츠 형태, 특정 키워드, 트렌드, 발행 시기 등 다양한 요소 존재
단기 팔로워 확대
1. 광고 활용 -리워드형 광고/ 외부 매체 / 유료 광고 캠페인
2. 경품 이벤트 진행
3. 협업을 통한 홍보 - 제휴 프로모션 / 인플루언서
4. 온오프 연계 프로모션
콘텐츠 확산 실전
핵심 개념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방법)
콘텐츠의 노출 순위를 매기는 일련의 규칙
🔍 인스타 그램 알고리즘
[인스타그램 피드 알고리즘]
- 사용자 - 사용자가 어떤 게시물에 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을 남겼는지를 통해 관심사 측정
- 콘텐츠 - 게시물의 인기도를 참고, 타인이 해당 게시자에 반응을 남긴 정도, 콘텐츠 빈도 등으로 판단
- 상호작용 - 게시자와 유저 간 상호작용 이력 고려, 유저가 게시자의 콘텐츠를 선호할 지 여부 예측
유저가 반응했던 계정의 콘텐츠를 우선 노출
[인스타그램 릴스 알고리즘]
- 사용자 - 사용자가 어떤 릴스에 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을 남겼는지를 통해 관심사 측정
- 콘텐츠 - 오디오 트랙, 비디오 길이, 텍스트 등 콘텐츠 내부의 요소와 콘텐츠 인기도 등을 고려
- 게시자 정보 - 팔로워 수, 유저 반응 등 게시자의 인기도를 통해 신뢰도 올림
- 상호작용 - 릴스 콘텐츠는 유저가 모르는 사람이 만든 영상일 가능성 높음, 유저가 게시자에 반응한 경험이 있다면 해당 계정의 콘텐츠 우선 노출
유저가 반응했던 계정의 콘텐츠를 우선 노출 + 콘텐츠 내부의 요소와 인기도 고려
[인스타그램 스토리 알고리즘]
- 사용자
- 사용자가 좋아요, 디엠 보내기 등 특정 계정의 스토리에 반응한 것을 통해 관심사 측정
- 특정 계정의 스토리를 얼마나 자주 보는지를 고려, 이 정보를 바탕으로 놓치고 싶지 않은 콘텐츠라고 판단되는 스토리를 예측해 더 많이 노출
- 상호작용 - 작성자와 어떤 관계일지 고려, 가족 및 친구 관계일 수 있는지를 알고리즘이 파악
유저가 반응했던 계정의 콘텐츠를 우선 노출 + 특정 계정에 반응한 빈도를 카운팅
[인스타그램 탐색 알고리즘]
- 사용자 - 사용자가 이전 탐색 탭에서 어떤 게시물에 반응을 보였는지 확인, 유사 콘텐츠 노출
- 콘텐츠 - 이 게시물에 얼마나 사람들이 즉각적 반응을 보였는지, 얼마나 빠르게 좋아요 댓글이 남겨지고 퍼져 나가는 콘텐츠인지 파악
- 게시자 정보 - 다른 사람들이 해당 게시자에게 반응을 남긴 정도, 콘텐츠 게시 빈도 참고
- 상호작용 - 유저가 모르는 사람의 콘텐츠가 노출될 가능성 높음, 하지만 이전에 반응했던 게시자의 게시물을 유저가 선호할 것이라고 예측
유저가 반응했던 콘텐츠와의 유사 콘텐츠 우선 노출 + 얼마나 빠르게 퍼지고 있는 콘텐츠인지 여부
콘텐츠 확산 방법
1. 발행 빈도 높이기 - 주 3회 이상 게시물 발행
2. 해시태그 & 위치태그 사용 - 관심사 기반 & 지역 기반 도달 장치
3. 유저 소통 강화 - 대댓글, 디엠 답변 등 유저와의 친밀도 강화
4. 쉽게 반응할만한 콘텐츠 기획 - 고민없이 좋아요, 댓글을 달 수 있는 콘텐츠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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